뉴스

2015/09/08
전쟁도 테러도 내 안에 있다

네 마디 말을 외우는것만으로도

싸움만 하던 쌍둥이가 진정되고

남편의 사업은 대성공!

SITH 호오포노포노 마스터 코디네이터 메리 콜러 여사


메리 콜러

SITH 호오포노포노 마스터 코디네이터. 1998 년에 처음으로 호오포노포노 클래스에 참가하고, 그 1 년 후에는 미국 오리건 주에서 클래스 코디네이터를 맡았다. 교육학 학위를 취득했으며 육아 및 가정 생활 그리고 비즈니스에도 정화를 활용하고 있다. 현재 호오포노포노 강사로서 미국, 유럽, 호주 등 여러 나라를 다니고 있다.

11 Family at christmas.jpg

전쟁도 테러도 내 안에 있다

우리가 사는 이 세계는 테러와 전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숨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동의 정세는 불안정하며 올해 1월에는 2명의 일본인도 희생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가슴아픈 일입니다.

테러리스트에 대해 분노를 느끼는 동시에, 일반인을 구하지 못한 것에 대해 무력감과 절망감을 느끼신 분도 많으실 겁니다. 증오, 절망, 슬픔, 두려움, ‘뭔가를 해야 한다’는 조바심…… 만약 당신이 이러한 감정을 품고 있다면 꼭 호오포노포노를 시작해 보세요. 호오포노포노는 모든 문제, 개인적으로는 어쩔수 없다고 생각되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고대 하와이에 전해지던 문제 해결법이며, 그것을 하와이 주보인 고 모르나 나라마쿠 시메오나 여사가 현대에 맞게 발전시킨 것이 ‘SITH (셀프 아이덴티티 스루) 호오포노포노’입니다.

호오포노포노에서는 그 어떤 문제도 ‘원인은 자신 안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을 짜증나게 하는 이웃과의 다툼도, 당신을 슬프게 하는 먼 나라간의 분쟁도 모든 원인은 당신 안에 있습니다. ‘전쟁이 왜 내 책임인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만, 우리가 체험하는 것은 모두 우리 안에 있는 ‘기억’ 때문입니다. 

호오포노포노에서 말하는 기억이란 어린 시절의 추억뿐만 아니라 잠재 의식 속에 축적되어 있는 먼 과거의 기억도 포함합니다. 이 세상이 탄생했을 때의 지구의 기억 아니 우주의 기억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무의식에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우주의 엄청난 기억이 무질서하게 축적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매 순간 재생되면서 우리의 의식에 영향을 끼칩니다. 사실 우리는 기억을 통해 이 세계와 연관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테러나 전쟁을 텔레비전을 통해 체험했다고 해도, 당신 안의 기억이 원인입니다. 당신이 인식하는 세계는 모두 당신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평화로우면 이 세계도 평화로워집니다. 이것이 바로 호오포노포노의 생각입니다.


나의 짜증에 ‘아이 러브 유’

제가 호오포노포노를 알게 된 것은 1998년입니다. 저에게는 7 명의 자식이 있는데 당시 저는 전업 주부였습니다. 육아에 전념하고 있었는데 걱정거리는 막내 쌍둥이의 싸움이었습니다.

8살 난 두 쌍둥이는 늘 싸움만 해서, 중재를 하는 저도 짜증이 났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을 때 호오포노포노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호오포노포노 클래스에 참가해서 ‘자신의 마음이 정돈되면 주변도 정돈된다’라는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쌍둥이의 싸움에 짜증이 난다면, 내 안의 ‘짜증’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에서는 이 짜증을 ‘기억’이라고 하고, 짜증을 제거하는 것을 ‘정화’라고 합니다.

아이를 진정시키려고 이것저것 하기보다는 내 안의 기억을 내려놓고 나 자신이 평화로워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점을 깨달았을 때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정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본은 네마디 말을 마음속에서 외우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사랑합니다.

문제의 원인인 기억은 이 네마디 말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자신 안에서 삭제됩니다.

그런 건 믿을 수 없어? 하지만 실제로 이 방법으로 쌍둥이가 싸우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그 전에는 ‘싸움을 그만해!’ 하면서 말로 쌍둥이를 누르려 했습니다. 하지만 호오포노포노를 접한 후부터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싸움이 시작되면 옆방에 가서 쌍둥이의 이름을 부르면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반복했습니다.

그냥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 쌍둥이는 자연히 진정되고 가정에 평화가 돌아왔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가족에 대한 정화를 계속했습니다 (메리 여사의 정화 방법은 73 페이지를 참조).


마음의 평화와 비즈니스의 성공을 얻다

덕분에 저도 가족도 매우 행복합니다. 특히 남편과는 아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말 사이가 좋아서 부러워요!’ 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만, 그것은 제가 남편에게 분노나 불만을 느꼈을 때, 오로지 자신의 내부를 정화한 결과입니다.

늘 부부 싸움을 하는 사람들은 분노나 불만의 원인을 상대방에게서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편이 깔끔하지 못하다고 화를 내면서 “이봐요, 또 양말을 벗어논 채로!” 하면서 잔소리를 계속 하면 어떻게 될까요? 남편은 불쾌하게 생각해서 두 사람은 계속 다투게 됩니다.

남편을 책망하지 말고 그 대신 당신의 분노를 정화하세요. ‘남편에게 아이 러브 유 라고 못하겠어요!’ 하는 분도 (웃음) 안심하세요. 감정을 담지 않아도 됩니다. 사랑하지 않더라도 그냥 말을 반복하기만 해도 됩니다.

저는 분노를 느낄 때도 ‘사랑해요’라고 말할 수 있는 자신이 마음에 들고, 말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분노를 내려놓을 수 있는 것도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멋있는 것은, 내 안의 분노가 사라질 때 상대방 안에서도 사라져간다는 것입니다.

말로 상대를 바꾸려고 애쓰면 ‘몇 번 말해도 양말을 벗어놓은 채로’ 가 되지만, 정화를 하면 문제 자체가 사라집니다. 남편이 양말을 세탁통 안에 넣어놓을지도 모르고, 당신이 더 이상 신경 쓰지 않게 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일은 영원히 사라집니다.

또한 기억을 정화함으로써 점점 ‘진정한 자신’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호오포노포노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오포노포노에서는 내면의 자신을 ‘우니히피리’라고 부릅니다. 우니히피리는 언제나 기억을 정화해 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기억은 고집, 집착, 편견, 기대로서 우리의 판단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억의 방해를 받지 않으면 우리는 진정한 자신으로 있을 수 있고, 신성한 존재 (※)로부터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가족을 정화해 나가면서, 저도 그리고 저의 가족도 진정한 자신을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남편은 비즈니스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정화를 통해 진정한 자신을 만나고 마음의 평화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풍요로움도 얻을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호오포노포노입니다.


분쟁의 기억을 정화한다! 

만약 당신이 어떤 문제에 직면했다면 어떻게든 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우선 정화를 시작하세요. 특히 싸움에 휘말렸을 때, 그것은 ‘싸움의 기억을 정화하세요’라는 우니히피리가 보내는 사인입니다. 싸움에 참여하지 말고 그냥 조용히 네마디 말로 정화를 하세요.

저는 테러리스트에 대해서도 정화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테러 뉴스를 체험하고 있는 것은 테러라는 개념이 내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열심히 정화합니다. 제가 신문을 읽는 것은 ‘뭐야!’ 하며 화를 내거나 슬퍼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분쟁을 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뉴스를 보면서 끓어오르는 분노에 대해서도 아이 러브 유. 당신에게서 사라진 분쟁의 기억은 이 세상에서도 사라져 갑니다.

※ 신성한 존재 ······ 디그니티라고 불리어지는 신, 우주, 자연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는 존재.

메리 콜러 여사가 가르쳐주는 정화의 방법

우선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오직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네마디 말을 읊으세요. 실제로 말해도 좋고 마음속으로 말해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두가지만 말해도 되고, ‘사랑합니다’ 한마디만으로도 정화 효과가 있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나, 분노와 증오 같은 감정이 일어났을 때가 정화의 기회입니다. 분노의 지배를 받지 말고 ‘사랑합니다’ 라고 말해 보세요. 문제는 트러블로 발전하지 않고,  해결되는 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나의 정화 방법’

아침에 일어나면 가족의 이름, 남편의 회사 이름, 아이의 학교 이름, 친척의 이름, 그 외 마음에 걸리는 일들을 모두 종이에 적습니다. 그런 후 그 종이에 ‘아이 러브 유’. 일에 관한 계획도 적은 후 ‘아이 러브 유’ 하면서 정화합니다. 모든 것이 순조로워 집니다.

 뉴스전쟁도 테러도 내 안에 있다
Open

mailmag_banner

Close